저렴하게 차를 사는 것도 사는거지만 부동산 경매처럼 자동차 역시 경매를 통해서 사는 법을 알아두면 앞으로도 저렴하게 살 수 있고 또 부업으로나마 소소하게 용돈을 벌수 있지않을까 하는 그런 기대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. 이것저것 부업이 많지만 차 1대만 팔아서 50만원만 남긴다고해도 꽤나 쏠쏠한 부업이 되지않을까?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.
그럼 경매로 중고차 사는법! 오늘은 그 1단계, 중고차 매물 조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
https://www.courtauction.go.kr/pgj/index.on

대법원 경매사이트에서 매물 찾기
기본적으로 매물은 대법원경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부동산, 자동차 기타 등등에서 여러 물건을 용도별, 지역별로 찾을 수가 있습니다. 사실 대법원 경매사이트에 기본적인 정보는 다 있지만 좀 더 편하게 매물을 찾고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다른 부동산경매사이트를 유료로 끊어서 함께 봅니다.

위의 화면이 대법원 경매사이트 메인화면인데 딱 첫페이지에 빠른 물건 검색이 나와있습니다. 저기에서 바로 찾아도 되고 아래 용도별 물건정보에서 승용차로 접속을 해서 바로 조회를 할 수도 있습니다.
승용차로 접속을 하니 나오는 다양한 차량들! 자동차의 경우 아파트같은 부동산에 비해 물건의 갯수가 많지는 않았는데요. 법원 외에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니 일단 법원경매 기준으로 승용차를 조회해보니 나오는 총 물건수는 총 205개!
여기서 제가 원하는 기준에 맞는 차량이 있는지 살펴보면 됩니다. 전체로 다 살펴봐도되지만 차량이다보니 제가 사는 부산을 기준으로 저는 부산동부지원으로 범위를 좁혀서 검색해보니 나오는 건 11개 제가 조회한날을 기준으로 총 11건이 나왔는데 본인이 원하는 차종이나 년식, 키로수, 가격 등등 비교를 통해서 물건을 고르면 됩니다.
저는 경차를 찾고 있었는데 동부지원을 기준으로 본다면 총 물건수는 11건이나 있지만 제가 찾고있는 기준의 차종은 0건. 그럼 이제 다른 타시도를 보셔야 합니다. 저는 기본적으로 5년이내의 년식을 원했고 그리고 차종은 경차를 찾고 있었는데 그 이유가 나중에 중고거래를 한다고 하더라도 경차의 경우 취득세가 들지 않으니 다른 일반 차량에 비해 세금적인 부분을 세이브할 수 있는 게 좀 크기 때문입니다.
만약 기준이 있다면 물건을 고르는 게 좀 더 수월한데 그게 아니라 전체차종을 기준으로 본다면 법원별로 그 보기가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. 부동산이라면 경기,서울권까지 보겠지만 차량이라서 저의 경우, 부산을 기준으로 경상도권만 조회를 해 보았습니다.